이른바 차이에 근거한 인식 방법을 문제삼았다.hwp 탈구조주의와 해체주의 이론. 다시 말해 해체주의에서는 텍스트를 읽을 때 필수적인 의미의 발견하거나 어떤 의미를 확정하는 데 저항을 한다. 이것은 고대 그리스 시대 이래의 서양 철학에 대한 일종의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서양 철학은 신의 존재나 이성을 세계 질서의 기초에 두고 중심과 주변, 구조주의나 마르크스주의 비평 이론의 과학적 주장들을 적극적으로 비판하였다. 그에 의하면 텍스트의 의미는 그것을 구성하는 각각의 시니피앙이 특정한 시니피에와 대응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자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독자에 의해 자유롭게 형성되고 해석된다. 이러한 과정을 바르트는 ‘저자의 죽음’이라는 용어로 설명하였다. 또 저자가 문학 작품의 의미를 생산한다는 전통적인 견해를 거부했다. 다시 말해 데리다는 위계적인 대립 관계 내지 이원론을 극복하고 다원성을 추구했던 것이다.hwp 탈구조주의와 해체주의 이론. 그리고 독자들마다 다른 견해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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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트의 뒤를 이어 탈구조주의 문학 이론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해체주의를 확립한 프랑스 철학자 데리다와 그의 이론을 발전시킨 미국의 해체주의자들이다. 해체주의는 한 마디로 말해 문학과 철학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확정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에 의심을 품고 의미의 증폭이나 흩뿌림을 추구하는 접근 방법이다. 다시 말해 해체주의에서는 텍스트를 읽을 때 필수적인 의미의 발견하거나 어떤 의미를 확정하는 데 저항을 한다. 이러한 내용의 해체주의는 1960년대 후반에 데리다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는 구조주의처럼 어떤 중심을 설정하고 나머지 부분을 주변화시키는, 이른바 차이에 근거한 인식 방법을 문제삼았다. 이것은 고대 그리스 시대 이래의 서양 철학에 대한 일종의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서양 철학은 신의 존재나 이성을 세계 질서의 기초에 두고 중심과 주변, 육체와 영혼, 선과 악 등의 이원론을 발전시켜 왔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데리다는 위계적인 대립 관계 내지 이원론을 극복하고 다원성을 추구했던 것이다.
해체주의의 대표적 철학자 데리다
해체주의 이론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데리다는 말씀 중심주의(logocentrism)를 비판하였다. 그에 따르면 말은 그것을 발음하는 사람의 존재 때문에 그 의미를 보증해 주는 고정된 원천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게 되는 데 반해, 글은 훨씬 더 명백하게 비정통적이고 제멋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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