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의 사상 왕양명의 사상에 대한 글입니다. 1. <참고> 맹자-의내/ 고자-의외/ 양명-의내 2. 즉, 양지란 선과 악을 아는 능력. (`천즉도즉심즉양지`) → 누구나 양지를 타고나 갖추고 있다. 치양지 성인의 마음이 밝은 거울이라면 범인의 마음은 흐린 거울과 같다. 고로 치지의 노력을 쌓아 양지를 빛나게 해야한다. 나란 존재가 없어도 선재하는 `리`란 존재는 없다. 인심의 욕심 때문에 그 사욕에 가리우고 막혀서 밝게 드리울 수 없다. 3. 성인과 보통사람의 구별이 없다.. 천하에 또 마음밖에 일이 있겠는가?`) ·모든 것은 마음을 통해여 인식함으로써 비로소 존재하는 것. 자연히 치지하는 것은 성인이다. 심즉리 리가 외부에 실재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교양]왕양명의사상 없음왕양명의 사상 주자의 `성즉리` = 나와는 별개로 리는 존재. 주관적 관념철학의 기초. 내 마음이 있으니 리가 있는 것. ·내면주의가 옳다는 깨침. (직각론자??) 천리도 깨달을 수 있는 것. 그것이 존천리다. 격물치지 ·물은. 내 맘에 들어와 성이 되는 것. · ......
왕양명의 사상
왕양명의 사상에 대한 글입니다. [교양]왕양명의사상
없음왕양명의 사상
주자의 `성즉리` = 나와는 별개로 리는 존재. 내 맘에 들어와 성이 되는 것. 따라서 외부에 존재하는 리를 꾸준히 분석해야 하는 것.
1. 심즉리
리가 외부에 실재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나란 존재가 없어도 선재하는 `리`란 존재는 없다.
내 마음이 있으니 리가 있는 것.
→ 심일원론·유심주의 (`마음이 곧 천리. 천하에 또 마음밖에 일이 있겠는가?`)
·모든 것은 마음을 통해여 인식함으로써 비로소 존재하는 것.
·(심=리=성)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구분하지도 않았다.
·내면주의가 옳다는 깨침. 주관적 관념철학의 기초.
<참고> 맹자-의내/ 고자-의외/ 양명-의내
2. 양지
생각하지 않고서도 알 수 있는 능력. 즉, 양지란 선과 악을 아는 능력. (직각론자??)
천리도 깨달을 수 있는 것. (`천즉도즉심즉양지`)
→ 누구나 양지를 타고나 갖추고 있다. 성인과 보통사람의 구별이 없다.
3. 치양지
성인의 마음이 밝은 거울이라면 범인의 마음은 흐린 거울과 같다. 자연히 치지하는 것은 성인이다. 인심의 욕심 때문에 그 사욕에 가리우고 막혀서 밝게 드리울 수 없다.
고로 치지의 노력을 쌓아 양지를 빛나게 해야한다.
· 의→정→존천리 (의를 바르게 하는 것. 그것이 존천리다.)
<치양지의 수단>
사상마련 - 실제 사물과 접촉하여 정신을 연마한다.
4. 격물치지
·물은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나란 존재가 없어도 선재하는 `리`란 존재는 없다. 치양지 성인의 마음이 밝은 거울이라면 범인의 마음은 흐린 거울과 같다. <참고> 맹자-의내/ 고자-의외/ 양명-의내 2. 나란 존재가 없어도 선재하는 `리`란 존재는 없다.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 의→정→존천리 (의를 바르게 하는 것. 그것이 존천리다.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따라서 외부에 존재하는 리를 꾸준히 분석해야 하는 것.. 내 마음이 있으니 리가 있는 것.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참고> 맹자-의내/ 고자-의외/ 양명-의내 2.) <치양지의 수단> 사상마련 - 실제 사물과 접촉하여 정신을 연마한다. 1. 그것이 존천리다. 고로 치지의 노력을 쌓아 양지를 빛나게 해야한다.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따라서 외부에 존재하는 리를 꾸준히 분석해야 하는 것. 인심의 욕심 때문에 그 사욕에 가리우고 막혀서 밝게 드리울 수 없다.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내면주의가 옳다는 깨침. ·내면주의가 옳다는 깨침. 4. · 의→정→존천리 (의를 바르게 하는 것. 천하에 또 마음밖에 일이 있겠는가?`) ·모든 것은 마음을 통해여 인식함으로써 비로소 존재하는 것. 성인과 보통사람의 구별이 없다. 격물치지 ·물 성인과 보통사람의 구별이 없다. 내 맘에 들어와 성이 되는 것.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내 맘에 들어와 성이 되는 것. (직각론자??) 천리도 깨달을 수 있는 것. (`천즉도즉심즉양지`) → 누구나 양지를 타고나 갖추고 있다. ·(심=리=성)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구분하지도 않았다. 인심의 욕심 때문에 그 사욕에 가리우고 막혀서 밝게 드리울 수 없다. 고로 치지의 노력을 쌓아 양지를 빛나게 해야한다.) <치양지의 수단> 사상마련 - 실제 사물과 접촉하여 정신을 연마한다. 1.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3. 심즉리 리가 외부에 실재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격물치지 ·물. 양지 생각하지 않고서도 알 수 있는 능력. ·(심=리=성)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구분하지도 않았다.왕양명의 사상 왕양명의 사상에 대한 글입니다. [교양]왕양명의사상 없음왕양명의 사상 주자의 `성즉리` = 나와는 별개로 리는 존재. 심즉리 리가 외부에 실재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 심일원론·유심주의 (`마음이 곧 천리.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천즉도즉심즉양지`) → 누구나 양지를 타고나 갖추고 있다.왕양명의 사상 왕양명의 사상에 대한 글입니다. 즉, 양지란 선과 악을 아는 능력. 자연히 치지하는 것은 성인이다.. 3. [교양]왕양명의사상 없음왕양명의 사상 주자의 `성즉리` = 나와는 별개로 리는 존재. 내 마음이 있으니 리가 있는 것. 4. 양지 생각하지 않고서도 알 수 있는 능력. 치양지 성인의 마음이 밝은 거울이라면 범인의 마음은 흐린 거울과 같다. 자연히 치지하는 것은 성인이다. → 심일원론·유심주의 (`마음이 곧 천리.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왕양명의 사상 자료 NC . 즉, 양지란 선과 악을 아는 능력. 주관적 관념철학의 기초. 천하에 또 마음밖에 일이 있겠는가?`) ·모든 것은 마음을 통해여 인식함으로써 비로소 존재하는 것. (직각론자??) 천리도 깨달을 수 있는 것. 주관적 관념철학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