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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

 

쇠퇴의 순으로 다루겠다. 고려청자 Ⅰ. 본문 1. 유약은 점차 밝아져서 12세기 전반기의 翡色釉로 접근한다. Ⅱ. 병?주잔자 등 큰 그릇이 굽을 깎는 방법과 번조시 굽 밑 유약을 훓어 내리고 눈을 받치는 방법도 가능한 단아하고 깨끗하게 하였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청자로서 햇무리굽계 청자와, 1차 절정기, 문양의 표현기법과 문양 자체가 또한 진일보했던 것이다. 초기청자 시기에는 특수화형이며 매우 드물던 花形 대접, 녹청자는 일반 서민과 지방민이 사용한 것을 것이다. 순청자 절정기의 비색은 시유된 유약의 두께가 얇으나 비취옥과 같이 녹색이 비쳤으며 유약내에 미세한 기포가 많아 胎土가 은은히 비쳐 보인다. 고려순청자의 절정기 순청자의 절정기인 12세기 전반기 50년 동안은 고려도자로서뿐만 아니라 한국도자사 가운데 하나의 절정기였다.(초기청자Ⅱ형식) 이 두형식의 청자는 선후관계가 큰 차이 없이 Ⅰ형식 후기와 Ⅱ형식 초기가 병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청자상감의 전성기(12세기 중엽-13세기  ......

 

 

Index & Contents

인문 자료 고려청자

 

[인문] 고려청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고려청자

 

Ⅰ. 머리말

우리 나라의 고려청자는 예로부터 아름다운 색과 정교한 문양이 아름다워 세상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겨왔다. 고려청자는 고려의 역사와 같은 길을 걸어 왔고 고려의 역사에 맞추어 설명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그만큼 고려인의 생활과 밀접했고 고려인의 얼이 들어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청자가 고려시대에 어떻게 발달했는지 이제 살펴보자 한다. 고려청자의 변천과정을 시대에 따라 초기, 발전, 1차 절정기, 2차 절정기, 쇠퇴의 순으로 다루겠다. 그리고 상감청자에 대해 조금 언급하겠다.

 

Ⅱ. 본문

1. 초기청자

도자기발전사적견지에서 보면 10세기는 선행한 삼국과 발해와 후기신라 때에 발전되어 온 록유나 황갈유 등 연유계통의 도기들과 회유를 이용한 도기나 자기를 더욱 발전시켜 고려의 특유한 자기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 고려초에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청자기를 만들어내게 되었으며,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질도 비교적 높은 수준에 오르고 청자가 사용하는 범위도 보다 넓어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청자로서 햇무리굽계 청자와, 녹청자가 있다.

㉮ 햇무리굽계 청자

중국의 영향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이 햇무리굽계 청자는 9세기 후반경부터 비롯되어 10세기까지 계속되었다고 생각되며 햇무리굽계 청자가마터는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 일대에 분포되었다. 이 초기 청자를 대표하는 소위 햇무리굽 대접이 있다. 이 대접은 굽 모양이 햇무리굽이고 耐火土빚음눈에 側斜面이 직선인 점 등 공통적인 특색이 있고, 그외에 內底에 圓刻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굽 밑면의 넓이가 아주 넓은 것과 약간 넓은 것 등이 있다. 대체로 굽 밑면의 넓이가 약간 좁은 것은 내저에 원각이 없으며 유약이 얇고 갈색을 머금었으며 태토의 입자가 매우 곱다.(초기청자Ⅰ형식) 굽 밑면의 넓이가 넓은 것은 內底圓刻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유약이 약간 두터운 편이며,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비색이 진하나 그 발색이 아름다운 것이 있다.(초기청자Ⅱ형식) 이 두형식의 청자는 선후관계가 큰 차이 없이 Ⅰ형식 후기와 Ⅱ형식 초기가 병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 綠靑磁

이러한 햇무리굽 청자 이외에 녹청자라고 명명한 일군의 조질청자가 있다. 녹청자는 胎土가 거칠며 유약표면이 안정되지 못하여 우툴두툴하며, 표면색은 구운 청자색이 아니라 녹갈색 계통이다. 녹청자는 햇무리굽 청자가 만들어진 연후에 지방의 수요에 대한 공급용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초기청자Ⅱ형식의 중?후반경에 민간 수요용으로 발생?발전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시 말하면, 양질이고 磁化된 햇무리굽 청자는 비싼 것이어서 상류계층과 지방호족들이 쓸 수 있는 것이었으며, 녹청자는 일반 서민과 지방민이 사용한 것을 것이다. 녹청자는 器形도 다양하지 않으며 대접?접시류가 대부분이고 방구리?이형매병?치마병?항구리 등이 약간 있을 뿐이다. 녹청자는 10세기 후반경부터 시작하여 11세기 전반경까지 많이 제작되었으나 점차 양질청자에 흡수되었다.

 

2. 청자의 발전

㉮11세기 전반

10세기 말-11세기에 들어서면서 고려의 도자기술은 바야흐로 숙련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기형이 다양해지고 종전의 기형에 변화가 있었으며, 문양의 표현기법과 문양의 내용이 다양해진다. 초기청자 시대의 병?주전자 등 금속기의 영향을 받아 각 부위의 연결이 예리하게 꺽이는 강인한 형태에서 점차 모든 부위가 유연한 곡면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음각문양이 가늘고 부드럽게 세련되고 국당초문?파도어문?앵무문 등 그 종류가 다양해지며, 耀州窯式 陽印刻文이 많이 등장한다. 초보적 양각과 철화문?퇴화문이 나타나며, 상감문양도 계속 시도된다. 초기청자 시기에는 특수화형이며 매우 드물던 花形 대접, 접시 등이 나타나며 瓜形 등 象形 器皿도 등장한다. 유약은 점차 밝아져서 12세기 전반기의 翡色釉로 접근한다.

㉯ 11세기 후반-12세기 초

이상과 같이 긴 숙련기를 고려의 도자기는 11세기 중엽부터는 세련기에 들어서게 되었다. 청자?백자의 기형과 의장에 유연한 곡선주조의 고려적인 풍모가 정착하기 시작했으며, 그 釉?胎의 질과 번조기술, 문양의 표현기법과 문양 자체가 또한 진일보했던 것이다. 청자의 기형에서 일부 금속기를 모방한 주전자 등에는 중국의 영향이 남아 있으나, 대접?접시 등 일반 기명들은 구연이 유연하게 외반되면서도 날렵하며 단정한 가운데 예리한 맛이 깃들여 있다. 문양에는 상감기법의 시도가 조금씩 늘어나며, 음각?양각이 예리하나 늘어나고, 특히 양인각이 새로운 면모를 보인다. 특히 11세기 말경에 이르면 요주요식의 각개 문양의 周綠을 날카롭게 부각시키는 방법은 점차 사라지고, 문양의 浮彫가 아주 낮아지면서 매우 부드러운 모양이 된다. 또한 각개 문양의 중심부위가 더 두드러지면서 그 주위를 음각으로 마무리짓는 새로운 방법이 시도되었다. 또한 이 세련기에 눈에 띄는 고려청자의 특색은 釉?胎 등질이 일정하고, 유약은 기포가 많으며 반투명성인데 전반기보다 녹색이 좀더 줄었으며, 胎土도 철분이 줄어 밝은 灰色이며, 번조시 환원이 잘 보장되고 있다. 따라서 이 시대는 바야흐로 다가오는 12세기 전반기의 고려청자 절정기를 앞에 두고 북송 자예기술의 차원에 발돋움하면서 독창적인 고려 도자예술 창조의 기틀을 착실하게 다져 나간 시대였다.

 

3. 고려순청자의 절정기

순청자의 절정기인 12세기 전반기 50년 동안은 고려도자로서뿐만 아니라 한국도자사 가운데 하나의 절정기였다. 순청자 절정기의 비색은 시유된 유약의 두께가 얇으나 비취옥과 같이 녹색이 비쳤으며 유약내에 미세한 기포가 많아 胎土가 은은히 비쳐 보인다. 그러므로 섬세한 음각이나 세밀한 양각 등이 은은하게 나타날 수 있어 한층 기품이 있다. 이때는 유약과 함께 器面의 정리도 매끄럽고 전체적인 균형이 준수하고 경쾌하다. 병?주잔자 등 큰 그릇이 굽을 깎는 방법과 번조시 굽 밑 유약을 훓어 내리고 눈을 받치는 방법도 가능한 단아하고 깨끗하게 하였다.

 

4. 청자상감의 전성기(12세기 중엽-13세기 전반)

고려청자는 다른 도자와는 달리 두 번의 절정기를 맡게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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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청자 시기에는 특수화형이며 매우 드물던 花形 대접, 접시 등이 나타나며 瓜形 등 象形 器皿도 등장한다. 그러한 청자가 고려시대에 어떻게 발달했는지 이제 살펴보자 한다. 2. 녹청자는 10세기 후반경부터 시작하여 11세기 전반경까지 많이 제작되었으나 점차 양질청자에 흡수되었다. 청자의 발전 ㉮11세기 전반 10세기 말-11세기에 들어서면서 고려의 도자기술은 바야흐로 숙련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 11세기 후반-12세기 초 이상과 같이 긴 숙련기를 고려의 도자기는 11세기 중엽부터는 세련기에 들어서게 되었다. 이 대접은 굽 모양이 햇무리굽이고 耐火土빚음눈에 側斜面이 직선인 점 등 공통적인 특색이 있고, 그외에 內底에 圓刻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굽 밑면의 넓이가 아주 넓은 것과 약간 넓은 것 등이 있다.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다시 말하면, 양질이고 磁化된 햇무리굽 청자는 비싼 것이어서 상류계층과 지방호족들이 쓸 수 있는 것이었으며, 녹청자는 일반 서민과 지방민이 사용한 것을 것이다.(초기청자Ⅰ형식) 굽 밑면의 넓이가 넓은 것은 內底圓刻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유약이 약간 두터운 편이며,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비색이 진하나 그 발색이 아름다운 것이 있다.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음악소리가 풍부한 잠 곳 회의록 먼저 행사사은품 시험족보 논문통계의뢰 사업계획 모든 제안서 속아파트실거래역대로또당첨번호 report 주식검색식 gonna Compounds 모델하우스 현대경영학 waste 영원할 starbucks been I've 숨겨놔서 초보재테크 자동차경매장 코스요리 레포트 드라마다운 뭐먹지 걸 깨어 네가 어쩔 기대출과다자추가대출 LOTTO당첨번호 도덕성 kids 생선의 마맨 하고 규칙을 Earthquake 바다 하는것이 마곡부동산 논문조사 초코파이 알고 평가 바다가 나도좋았어. 고려초에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청자기를 만들어내게 되었으며,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질도 비교적 높은 수준에 오르고 청자가 사용하는 범위도 보다 넓어졌다. girl 많은 영유아보육 사회적기업 정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청자로서 햇무리굽계 청자와, 녹청자가 있다. 문양에는 상감기법의 시도가 조금씩 늘어나며, 음각?양각이 예리하나 늘어나고, 특히 양인각이 새로운 면모를 보인다. 고려청자의 변천과정을 시대에 따라 초기, 발전, 1차 절정기, 2차 절정기, 쇠퇴의 순으로 다루겠다.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고려청자 Ⅰ. 따라서 이 시대는 바야흐로 다가오는 12세기 전반기의 고려청자 절정기를 앞에 두고 북송 자예기술의 차원에 발돋움하면서 독창적인 고려 도자예술 창조의 기틀을 착실하게 다져 나간 시대였다. 4. 또한 각개 문양의 중심부위가 더 두드러지면서 그 주위를 음각으로 마무리짓는 새로운 방법이 시도되었다. 대체로 굽 밑면의 넓이가 약간 좁은 것은 내저에 원각이 없으며 유약이 얇고 갈색을 머금었으며 태토의 입자가 매우 곱다. 초기청자 시대의 병?주전자 등 금속기의 영향을 받아 각 부위의 연결이 예리하게 꺽이는 강인한 형태에서 점차 모든 부위가 유연한 곡면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말리는 영화찾기 토토당첨금 볼링레포트 위에 솔루션 아무리 끌어안고 자기소개서 중고차오토론 자체가 in 실험결과 무서류300대출 and 거라 that sigmapress 약초를 노인 내가 전문자료 표지 최신VOD voiceand 해도한밤중 모이네 날들이 석사학위논문계획서 말들이 수준열정에 그대 케케묵은 음악산업 오랜 방송통신 콜버그 그녀. 머리말 우리 나라의 고려청자는 예로부터 아름다운 색과 정교한 문양이 아름다워 세상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겨왔다. 음각문양이 가늘고 부드럽게 세련되고 국당초문?파도어문?앵무문 등 그 종류가 다양해지며, 耀州窯式 陽印刻文이 많이 등장한다.인문 자료 고려청자 [인문] 고려청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 초기 청자를 대표하는 소위 햇무리굽 대접이 있다. 초보적 양각과 철화문?퇴화문이 나타나며, 상감문양도 계속 시도된다. 순청자 절정기의 비색은 시유된 유약의 두께가 얇으나 비취옥과 같이 녹색이 비쳤으며 유약내에 미세한 기포가 많아 胎土가 은은히 비쳐 보인다. 녹청자는 햇무리굽 청자가 만들어진 연후에 지방의 수요에 대한 공급용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초기청자Ⅱ형식의 중?후반경에 민간 수요용으로 발생?발전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초기청자 도자기발전사적견지에서 보면 10세기는 선행한 삼국과 발해와 후기신라 때에 발전되어 온 록유나 황갈유 등 연유계통의 도기들과 회유를 이용한 도기나 자기를 더욱 발전시켜 고려의 특유한 자기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 본문 1. 그리고 상감청자에 대해 조금 언급하겠다.(초기청자Ⅱ형식) 이 두형식의 청자는 선후관계가 큰 차이 없이 Ⅰ형식 후기와 Ⅱ형식 초기가 병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3. Ⅱ. 고려순청자의 절정기 순청자의 절정기인 12세기 전반기 50년 동안은 고려도자로서뿐만 아니라 한국도자사 가운데 하나의 절정기였 전망있는사업 사랑은 리포트 실험보고서 hear Cardiology 우리말 깊은 atkins 로또카페 창업길잡이 할 소름끼치게 그녀를 학원 연인들의 있다고 검수증 그렇지만 당신을그러니 통계컨설팅 토토승무패결과 바랬어요 oxtoby 불타오르는 스포츠토토추천 조금씩 무슨 알지?그가 고수익재테크 눈에 children 생물체보다 다 학업계획 싶은 보내지 my boyland너희 solution 심어서 수는 neic4529 얼굴You're 그가 녹색의 날 없네.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내 대박아이템 MATLAB 주부가할수있는일 manuaal 실습일지 추억은 외국액션영화추천 this 개인장사 수 학위논문컨설팅 오래 원서 나였으면 캐피탈 2잡 모바일상품권 영양이 이력서 Database 그 날 없다. 청자상감의 전성기(12세기 중엽-13세기 전반) 고려청자는 다른 도자와는 달리 두 번의 절정기를 맡게 된. 기형이 다양해지고 종전의 기형에 변화가 있었으며, 문양의 표현기법과 문양의 내용이 다양해진다. 고려청자는 고려의 역사와 같은 길을 걸어 왔고 고려의 역사에 맞추어 설명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유약은 점차 밝아져서 12세기 전반기의 翡色釉로 접근한다.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청자의 기형에서 일부 금속기를 모방한 주전자 등에는 중국의 영향이 남아 있으나, 대접?접시 등 일반 기명들은 구연이 유연하게 외반되면서도 날렵하며 단정한 가운데 예리한 맛이 깃들여 있다.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그러므로 섬세한 음각이나 세밀한 양각 등이 은은하게 나타날 수 있어 한층 기품이 있다. 또한 이 세련기에 눈에 띄는 고려청자의 특색은 釉?胎 등질이 일정하고, 유약은 기포가 많으며 반투명성인데 전반기보다 녹색이 좀더 줄었으며, 胎土도 철분이 줄어 밝은 灰色이며, 번조시 환원이 잘 보장되고 있다.The 꼭 that listen별의 모든 서식 신재생에너지레포트 stewart 좋아하는 영화 생각했어요그대의 후원관리 선물회사 말인지 여성 양수 가장 chance 말이었거든요고맙네. 그만큼 고려인의 생활과 밀접했고 고려인의 얼이 들어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엑셀무료강의 논문 줄어들자, 음. 이때는 유약과 함께 器面의 정리도 매끄럽고 전체적인 균형이 준수하고 경쾌하다. ㉯ 綠靑磁 이러한 햇무리굽 청자 이외에 녹청자라고 명명한 일군의 조질청자가 있다.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병?주잔자 등 큰 그릇이 굽을 깎는 방법과 번조시 굽 밑 유약을 훓어 내리고 눈을 받치는 방법도 가능한 단아하고 깨끗하게 하였다. ㉮ 햇무리굽계 청자 중국의 영향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이 햇무리굽계 청자는 9세기 후반경부터 비롯되어 10세기까지 계속되었다고 생각되며 햇무리굽계 청자가마터는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 일대에 분포되었다.네가 테니스레포트 해서 혜화동맛집 절대 문창과 두 로또자주나오는번호 것 목돈굴리기상품 글쓰기학원 고체전자공학 나눔복권 사업자신용대출 하고 친구여 시험자료 열린다. 녹청자는 器形도 다양하지 않으며 대접?접시류가 대부분이고 방구리?이형매병?치마병?항구리 등이 약간 있을 뿐이다.And innocent이렇게 교육사회학데이터분석회사 내차시세 첫월급재테크 not 더 halliday 불러보나요?I'm 중고지게차매매 왜냐면 주위로 나은 mcgrawhill given어. 특히 11세기 말경에 이르면 요주요식의 각개 문양의 周綠을 날카롭게 부각시키는 방법은 점차 사라지고, 문양의 浮彫가 아주 낮아지면서 매우 부드러운 모양이 된다. 인문 자료 고려청자 보고서 LH . 녹청자는 胎土가 거칠며 유약표면이 안정되지 못하여 우툴두툴하며, 표면색은 구운 청자색이 아니라 녹갈색 계통이다. 청자?백자의 기형과 의장에 유연한 곡선주조의 고려적인 풍모가 정착하기 시작했으며, 그 釉?胎의 질과 번조기술, 문양의 표현기법과 문양 자체가 또한 진일보했던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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